동기유발이 어렵네요..
평소에 잘 쓰지 않는 탐색기를.. 편리한 만능 박사 탐색기라고 가르쳐야 하는 교안을 짜는 것이 꽤 힘든 일이네요..
만능 박사 탐색기
1. 동기유발
(1) 가족들과 여행을 다녀와서 찍은 사진을 정리하지 않아서 나중에 다시 보기 힘들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
-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은 후 컴퓨터에 옮길 때 정리하지 않고 아무렇게나 옮겨두면 나중에 다시 볼 때 힘들다.
- 앨범에 사진을 정리하듯 디지털 사진도 컴퓨터에 차곡차곡 정리할 필요가 있음을 알려준다.
- 정리하여 보관하지 않으면 나중에 실수로 소중한 사진을 지울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2) 숙제를 하기 위해 수집한 자료들을 정리해두면 나중에 다시 보기 편하고 다른 숙제에 사용할 때도 편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 숙제를 하다보면 같은 자료를 여러번 사용하게 된다.
- 이를 잘 정리하여 보관하면 다음번 숙제를 할 때는 새로 찾지 않고 예전의 자료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음을 알려준다.
- 제출한 숙제들을 잘 모아두고 다시 보면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3) 21세기에는 물건보다 정보가 더 소중한 자원이 될 수 있음을 설명한다.
- 기발한 아이디어는 수천대의 자동차를 수출하는 것 보다 더욱 큰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가질 수 있다.
- 아이디어는 생각만 하고 정리하여 보관하지 않으면 쉽게 잊혀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 아이디어를 연관성 있게 잘 정리해두면 더욱 좋은 아이디어로 재 탄생 할 수 있다.
2. 학습 활동 안내
(1) 탐색기의 기능과 역할 알아보기
- 탐색기란 무엇인가?
=> 내 컴퓨터 속에 들어 있는 폴더와 파일을 손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유틸리티)이다.
- 탐색기는 어떻게 실행시킬수 있나?
=> [시작] > [프로그램] > [Windows 탐색기]를 클릭하여 실행시킬 수 있다.
=> 단축키 : 윈도우키 + E
- 내 컴퓨터를 탐색하는 탐색기와 인터넷을 검색하는 익스플로러는 비슷한 구성 요소로 되어 있음을 알려준다.
(2) 탐색기의 폴더와 파일 선택하기
- 폴더와 파일 구별하기
=> 3학년에서 학습한 폴더와 파일의 개념을 상기시킨다.
=> 폴더는 파일들을 모아서 담아두는 장소이다. (문구점에서 파는 폴더에 시험지를 철하는 것과 비슷하다.)
=> 파일은 실제로 실행시킬 수 있고, 내용을 볼 수 있다.
- 탐색기에서 폴더 열고 닫기
=> 교과서 45 쪽을 참고하여 탐색기를 사용해서 폴더의 내용을 살펴보고 폴더를 열고 닫도록 해 본다.
- 폴더와 파일 선택하기
=> 교과서 46 쪽을 참고하여 탐색기를 사용해서 폴더와 파일을 선택하도록 해 본다.
(3) 폴더의 이름 변경하기
- 폴더 이름 변경해 보기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 중 [이름 바꾸기] 항목을 선택하여 폴더의 이름을 바꿀 수 있다.
=> 이름을 바꿀 폴더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선택하고, 키보드에서 F2 버튼을 눌러서 폴더의 이름을 바꿀 수 있다.
- 새로운 폴더 만들어 보기
=> 3학년에서 [내 컴퓨터]에 새로운 폴더를 만들었던 경험을 상기시키면서 방법이 동일함을 알려 준다.
=> 탐색기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 중 [새로 만들기] > [폴더] 를 선택하여 만든다.
3. 전개
(1) 활동 1
- 탐색기의 기능과 구성 요소 알아보기
=> 탐색기 실행하기
: 시작 메뉴를 통해 실행하기, 단축키를 이용해서 실행하기를 실습해본다.
=> 탐색기의 주요 구성 요소 알아보기
: 교과서 44 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하여 해당 영역을 마우스 포인터로 가리키면 학생들이 대답하도록 한다.
(2) 활동 2
- 탐색기의 폴더와 파일의 개념 알고 선택해 보기
=> 폴더와 파일 구별하기
: 탐색기 작업영역에서 여러 종류의 폴더와 파일을 번갈아 선택하며 두 가지를 구분하도록 실습해본다.
=> 폴더와 파일 선택하기
: 탐색기 작업영역에서 특정한 파일 과 폴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선택하도록 실습해본다.
(3) 활동 3
- 폴더의 이름 변경하기
=> 폴더의 이름 변경해 보기
: 마우스를 이용한 방법과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한 방법으로 실습해본다.
=> 새로운 폴더 만들기
: 이후 마지막 실습에 사용될 폴더를 만들어 본다.
(4) 활동 4 (놀이) <== 아래의 게임 내용은 수업 진행이 용이한 주제와 방식으로 변경할것..
- 동물 종류 분류하기 놀이
=> 여러 종류의 동물 이름으로 만들어진 파일(사진 파일을 구할 수 있으면 그것으로 해도 좋다)을 종류별 폴더에 분류해서 정리하기 놀이.
: 놀이의 평가는 누가 정확하고 빠르게 분류했는지로 평가한다.
=> 분류된 폴더에서 특정 동물 빨리 찾기 놀이.
: 개구리를 찾아보세요 하면 학생들이 해당 폴더에서 개구리를 찾는 놀이로 누가 빨리 찾느냐로 평가한다.
- 여행 사진 정리하기 놀이
=> 여러 장소와 날자에서 찍은 사진을 날자와 장소를 표시한 폴더에 정리하는 방법을 평가하는 놀이.
: 폴더 뿐만 아니라 사진의 이름을 변경하여 정리하는 것도 해본다.
: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는 방식을 학생들에게 생각해보게 한 후 서로의 방식을 비교해보고 어느 방식이 좋은지 토의 해본다.
4. 정리 및 평가
- 교사와 학생의 묻고 대답하는 형식으로 배운 내용을 요약 정리하며 마무리한다.
- 형성 평가지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5. 차시 예고
- 다음 시간에는 파일의 복사, 이동, 삭제하는 방법을 배울 것임을 알려 주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000 dail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스크탑 기본 셋팅만 하고.. (0) | 2007.06.01 |
---|---|
원인은 HDD.. (3) | 2007.05.31 |
컴퓨터 이상증상.. 틱 틱 윙~ (2) | 2007.05.29 |
날은 좋은데.. 하늘이.. (1) | 2007.05.27 |
저가 와인 중에 와인을 선택하는 이유는.. (3) | 2007.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