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다공증 증상 확인 예방법

골다공증 증상 확인 예방법

우리 몸의 기본 형태를 이루는 것은 뼈입니다.

나이가 들어서 뼈가 쉽게 골절되는 증상이 나타나야 뼈가 약해진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큰 신경을 쓰지 않고 살아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뼈가 약해졌을 때의 대표적인 증상은 골다공증입니다.
뼈가 약해졌을 때 넘어지거나, 단단한 것에 부딪히면 뼈가 쉽게 골절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평소에 뼈에 좋다는 칼슘이 많이 들어간 우유, 멸치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게 고작인데요.
뼈가 약해졌을 때는 어떤 증상이 있는 지 알아보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크게 다치기 전에 병원에 가서 의사의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뼈가 약해질 때, 나타나는 증상


1. 잇몸, 치아가 약해졌습니까?

잇몸이 약해지거나 치아가 흔들리는 등의 구강 내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뼈가 약해졌다는 신호로로 볼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증상 

턱뼈는 치아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턱뼈가 약해지면 잇몸이 치아를 확실하게 지지하지 못합니다.
잇몸이 약해졌다면 치과에 가서 의사의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한 마음을 안고 있는 것보다 전문가에게 치아, 잇몸, 뼈 등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손톱이 잘 깨지나요?

최근 아일랜드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손톱의 콜라겐 수치가 떨어진 사람은 뼈의 콜라겐 수치도 부족해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손톱이 쉽게 깨지고 부러지는 증상은 뼈를 형성하는 칼슘이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골다공증 증상 

손톱이 잘 깨지면, 먹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유, 코티지치즈, 요거트, 케일, 브로콜리 등을 통해 칼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를 얻을 수 있도록 햇볕을 쬐는 것이 권장됩니다.



3. 악력이 약해졌나요?

악력과 골밀도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손잡이를 돌리는 것이 힘들게 느껴지거나, 문을 밀거나 당길 때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뼈가 약해졌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증상 

악력이 약해졌을 때는 운동을 해서 몸의 균형과 근육을 키우는 것이 추천됩니다.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 고관절 운동범위, 유연성, 반사 신경, 체력 등을 키우면 뼈가 약해졌어도 뼈의 약화로 인해 다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